추운 겨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얼마로 맞춰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은 날씨도 춥고 실내가 아주 건조하게 되는데 건강과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위해서도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유지
겨울철 실내 온도 관리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도~20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이 온도가 너무 낮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겨울철 실내 온도를 너무 높게 하면 추운 바깥 온도와 차이가 심해서 추위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져 오히려 감기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또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유지는 난방비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유지
겨울철 실내 습도 관리
추운 겨울은 실내 온도뿐만 아니라 실내 습도도 중요한데요.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는 40%~60%가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겨울철은 실내가 건조하기 쉬운데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마른기침과 갈증이 생길 수 있고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어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내 습도가 너무 높으면 세균 번식과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유지도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겨울철 실내 온도 및 습도 관리
실내 온도와 습도 유지
겨울철엔 바닥에 러그를 깔고 커튼으로 창문과 문틈 사이로 들어오는 찬 바람을 막아주면 열 손실도 줄이고 겨울철 난방비 절약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유지를 위해 공기정화식물을 키우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은 겨울철 실내 환기입니다. 날씨가 춥다고 문을 꽁꽁 닫고 지내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낮에 한두 시간 창문을 열어서 공기 순환을 시켜주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관리 및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날씨가 추워 건조하기 쉬운 실내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도 실내 적정 온도와 적정 습도 유지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